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신 일본 제철 주식會社[1] (신 일본 제철, 영어 : NIPPON STEEL CORPORATION [2] )는 일본 의 대형 철강 업체 ( 고로 업체 ) 인 신 일본 제철住金주 이전 상호. 2012 년 (헤세이 24 년) 10 월 1 일 , 같은 일본의 철강 업체 인 스미토모 금속 공업 (住金)와 합병 하여 「신 일본 제철住金'로 사명 변경했다.

통합 전, 2010 년 조강 생산량 에서 일본 국내에서는 선두 세계에서 5 번째로 큰 규모를 가지고 있었다. 1970 년 (쇼와 45 년)에 일본 제철 (일 철)를 전신으로하는 하치만 제철 · 후지 제철 이 합병 해 출범했다. 이 시점에서 히타치 를 제치고 매출 일본 최대의 제조 업체가 1980 년대에 도요타 자동차 에 뽑히는까지 오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죠.

약칭은 "신 일본 제철"(혹은 외계어의 「신 일본 제철 ") 및 영문 명칭에서 유래"NSC "등.


개요 [ 원본 편집 ]

관영 야 하타 제철소 를 중심으로 여러 철강 업체가 합동하여 1934 년 (1934 년)에 발족 한 일본 제철 주식會社 (일 철)가 전신이다. 일본 철은 태평양 전쟁 후 과도한 경제력 집중 배제 법 에 의해 4 개로 분할되는 ( 재벌 해체 )가이 중 하치만 제철 주식會社 과 후지 제철 주식會社 는 철강 업체 2 개사가 동법 폐지 후 1970 년 (쇼와 45 년)에 합병하여 신 일본 제철 (신일철)이 발족했다.

신 일본 제철은 고로 를두고 철광석 을 원료로 쇳물 에서 강재 까지 일관 생산하는 선재 스틸 일관 제철소 를 가진 ' 고로 메이커 '의 하나이다. 철강 산업의 지표가되는 조강 생산량은 연간 2,750 만 톤 (2009 년도 실적) [3] 에서 일본 국내에서 점유율 선두 [4] . 영국 의 금속 정보지 메탈 영국 ( 영어 버전 ) 에 따르면 조강 생산량은 세계 6 위 (2009 년 시점) [5] 이다. 세계 시장 점유율 선두의 아르셀로 미탈 은 조강 생산량에서 약 3 배의 차이가있어 적대적 인수 위협이 높아지고 있다고되어 있지만, 이에 대해 신 일본 제철은 동업이나 하류 제조 업체, 상사 와의 주식持ち合い 및 일본 국외의 제철소 건설을 포함한 증산 계획 등의 대응책을 내놓고있다 [6] . 한편, 국내 시장 점유율은 2 위의 JFE 스틸 과 충돌하지만, 국내 시장 점유율 3,4 위의 스미토모 금속과 고베 제강 과 주식의持ち合い을 진행하는 등 느슨한 그룹 형성하고 있으며, 일본의 철강 업계는 신 일본 제철 과 JFE의 2 계통으로 정리 된 셈이다.

생산 거점의 선재 스틸 일관 제철소는 키 미츠 · 오이타 · 나고야 · 하치만 · 무로란 5 곳. 이 밖에도 고로없는 공장 5 곳 꾸민다. 이러한 생산 거점에서 강판 과 条鋼 , 강관 등 각종 강재와 티타늄 압연 재료 등의 생산을 실시하고있다. 제품은 제조업 용 고급 강재가 70 %를 차지한다 [7] .

이처럼 사업 회사로 움직이는 반면, 그룹 기업을 묶는 지주 회사 로서의 측면도 가지고 있으며, 신 일본 제철은 사업 지주 회사 역할을하고있다. 그룹 기업은 大阪製鐵 등의 철강 업체 외에도 건설업 의 신 일본 제철 엔지니어링 및 화학 업체 의 신일철 화학 , 정보 통신 기업의 신일철 솔루션즈 등 철강 산업에서 파생 된 업종의 기업을 포함한다.


사업과 거점 [ 원본 편집 ]

제철 사업 [ 원본 편집 ]


신 일본 제철 기 미쓰 제철소

신 일본 제철의 핵심 사업 인 철강 생산은 국내의 10 공장에 의해 전개되고있다. 제품의 강재의 종류는 공장에 따라 다르지만, 선박 이나 대형 구조물에 사용되는 후판 , 자동차 · 전기 제품 · 캔 등에 사용되는 박판 · 표면 처리 강판, 모터 등에 사용되는 전기 강판 , 건축 · 토목 분야에서 사용되는 H 형강 · 강판 등의 형강 및 궤도 , 자동차 부품 이나 건축물에 사용되는 봉강 · 선재 , 유체 의 수송 및 기계 부품 등에 사용되는 강관 이 중요한 것은 이다.


선재 스틸 일관 제철소는 키 미츠 · 오이타 · 나고야 · 하치만 · 무로란의 5 공장. 히로 하타 · 가마이시 · 사카이 한때 일관 제철소 이었지만, 1989 년 (1989 년)부터 1993 년 (1993 년)에 걸쳐 용광로를 정지하고있다. 그러나 히로 하타는 고로 등을 대체 제강 설비 (冷鉄소스 용해 설비)가 다른 일관 제철소뿐만 아니라 조강 생산을 계속하고있다. 빛 공장은 구光製鐵所에서 전기로 가 있었지만, 새로운 일본 제철住金스테인레스 설립시 회사에 이관했기 때문에 신 일본 제철의 설비가 아닌되고있다. 조강 생산뿐만 아니라 강재 압연 설비도 집약화가 진행되고 있으며, 일부 공장은 특정 제품을 전문으로하고있다.

티타늄 사업 [ 원본 편집 ]

신 일본 제철은 1984 년 (쇼와 59 년)보다 티타늄 의伸延(압연)을 실시하고있다. 제품은 티타늄 후판 · 열연 박판 · 냉연 박판 · 박 · 용접 관 · 원활한 튜브 · 선재 · 둥근. 화학 공업 분야, 건축 분야, 자동차 분야 등으로 출하되고있다.

생산 설비는 철강 용으로 공통의 것을 사용한다. 생산 거점은 하치만과 빛이 메인이지만 공정에 의해 미쓰 나고야 히로 하타 시설도 사용한다.

전력 사업 [ 원본 편집 ]

제철소에서 석탄 과 부생 가스 ( 고로 가스 코크스 오븐 가스 전로 가스)를 연료로 발전 ( 화력 ) 및 독립 발전 사업자 (IPP)로 전력 회사 에 전력 도매 공급하고있다 . 1999 년 (1999 년)부터 2002 년 (2002 년)에 걸쳐 무로란 · 가마이시 · 히로 하타 · 하치만 오이타의 5 곳에서 시작되어 총 약 80 만 킬로와트 의 전력을 공급하고있다. 공급처는 무로란가 홋카이도 전력 , 가마이가 도호쿠 , 히로 하타가 간사이 전력 , 하치만와 오이타가 큐슈 전력 이다 [8] .

기타 거점 [ 원본 편집 ]


2009 년까지 본사가 놓여져 있었다 신구 日鐵 빌딩 (현 JX 빌딩)

본사 는 1970 년부터 2009 년 8 월까지 오 테마 치 '신日鐵빌딩」을 본사로했다 [9] (신 일본 제철의 이전 후 2010 년부터 JX 그룹 의 핵심 회사가 본사를두고있다 ). 2009 년부터 도쿄도 치요다 구 마루 노우치 2 쵸메에있는 마루 노우치 파크 빌딩 으로 이전했다 (현 신 일본 제철住金본사 : 합병에 앞서 2012 년 8 월부터는 이전 스미토모 금속 공업 도쿄 본사도 입주). 지점 은 삿포로 · 센다이 · 니가타시 · 나고야 · 오사카 · 히로시마 · 후쿠오카시 의 7 개에 있었다.

주요 연구 거점 ( 연구소 )는君津製鐵所에 가까운 치바현 훗쓰시 신 토미에 설치되어있다.


연혁 [ 원본 편집 ]

발족 경위 [ 원본 편집 ]

신 일본 제철은 1970 년 (쇼와 45 년) 3 월 31 일 에 하치만 제 철과 후지 제철이 합병 (절차상의는 하치만 제 철가 존속 회사가되고, 후지 제철이 해산 ) 발족했다. 하치만 제철 · 후지 제철의 모두 일본 제철을 전신으로 국내에서 1 · 2 위 규모의 대형 고로 메이커였다.

합병 실행의 2 년 전 1968 년 (쇼와 43 년) 5 월 1 일 , 하치만 제철 · 후지 제철 양사의 합병이 정식으로 발표되었다. 양사는 합병의 이유를 설비의 대형화에 대응 수요 둔화에서의 중복 투자 해소 기술력 강화, 자본 자유화 와 철강 산업의 대형 재편 [10] 에서의 국제 경쟁력 강화 등을 들고있다. 이 움직임에 대해 정부와 재계는 대체로 찬성했다. 예를 들어 당시 사토 에이 사쿠 총리 는 기본적으로 찬성과위원회에서 답변하고 정부의 경제 각료 협의회도 찬성했다. 반면 반대 의견은 야당 의 일본 사회당 과 경제학자 그룹에서 나왔다. 노조 측은 일본 노동 조합 총평 의회 (총평)는 '지지했지만 전일본 노동 총동맹 (동맹)과 양사의 노동 조합은 반대하지 않는다는 의견이었다. 이듬해 1969 년 (쇼와 44 년) 3 월 6 일 에 합병 계약이 체결되어 동년 6 월 1 일 합병 실행이 결정했다.

합병에 대해 심사를 실시했다 공정 거래위원회 (공정위)는 계약 체결 후 양사의 합병은 독점 금지법 에 위반 의심으로 심사를 시작했다. 합병에 반대의 뜻을 나타내며 1969 년 (쇼와 44 년) 5 월 7 일 에 합병 부인 권고를 냈다. 독점 금지법에 위반 될 수 있다고 한 것은 철도 용 레일 · 食缶 용 주석 · 주물 선재 · 강판 분야에서 다음과 같은 이유로 판단되었다.

철도 레일 - 합병 회사가 일본 국내 유일의 생산자가되기 위해.

음식 캔 주석 - 합병 회사가 시장 점유율 상위 6 %를 차지하고, 게다가 점유율 2 위의 동양 강판 에 대해서도 주석 원판을 공급하고 있기 때문이다.

주물 선재 - 합병 회사가 국내 생산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차위 고베 에 대해서도 기술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에.

강판 - 합병 회사가 대부분을 공급하고 유력한 경쟁 업체가 거의 없기 때문에.

이 공정위의 권고에 대해 양사는 다음의 지원으로 독점 금지법 위반 방지를 도모했다. 당시의 경영진에 따르면 이러한 행위로 인한 손해는 큰 것으로 알려졌다.

철도 레일 - 하치만 제철 야 하타 제철소와 후지 제철釜石製鐵所에있는 레일 제조 시설 중 후자를 일본 강관 에 양도. 양사에 의해 일본 강관에 기술 제공.

음식 캔 주석 - 하치만 제 철을 가진 동양 강판 주식을 토요 제관 과 일본 강관에 양도.

주물 선재 - 하치만 제 철가 고베에 기술 제공을 실시해, 야 하타 제철소의 주물 선재 용 고로를 양도.

강판 - 하치만 제 철 일본 강관에 후지 제철이 川崎製鉄 에 기술 원조.

위의 배제 계획은 1969 년 (쇼와 44 년) 10 월 공정위에 제출되어 그 결과 계획 실행을 조건으로 공정위는 합병을 인정했다. 같은 해 11 월 7 일 에는 수정 합병 계약에 양사가 체결 후 제거 계획의 실행을 진행했다. 모든 계획이 실행 된 후, 1970 년 (쇼와 45 년) 3 월 31 일 보존으로 합병을 실행 신 일본 제철이 발족했다. 연간 조강 생산량은 미국 의 US 스틸 을 분리 자본주의 국가 에서는 톱이 일본에서 처음으로 매출 1 조엔 메이커가되었다 [11] .


기타 [ 원본 편집 ]

상품 인 강판 등에 들어있는 마크에서 원형에 S가 합쳐진 마크가 사용되고있는 것이있다. 이 관계에서 신 일본 제철 강판을 "마루 에스 '이라고 부를 수있다. 하치만 제 철의 社章는 "마루 에스 '표에서 후지 제철의 社章는"후지에스 "표이며, 신 일본 제철의 社章 합병 한 2 개 社章 하나 결합한 제품이다.

소설 「대지의 아이 "에 등장하는 동양 제철 모델 기업이기도하다. NHK 에서 방영 된 텔레비전 버전에서는 본사 사옥은 물론君津製鐵所이 로케지가했지만 제철소 입구의 간판은 "동양 제철 키사 라즈 제철소 '로 고쳐졌다.

신 일본 제철은 일찍이 조선 민주주의 인민 공화국 (북한)에서 무연탄 을 수입하고 있었다. 무연탄은 제철소에서 용광로 의 연료 코크스 제조시 첨가제로 사용되는 것으로, 신 일본 제철의 전신 일제 쇠가 제철소를두고 북한 (전쟁에 김책 · 청진 에 제철소를두고있다 한)에서 수입하고 있었다. 그러나 북한의 핵무기 개발 등에 따른 일본 정부에 의한 경제 제재 의 실시에 따라 2006 년 (2006 년)에 무연탄 수입을 중단했다.


과거의 법령 위반 제반 문제 [ 원본 편집 ]

교량 담합 사건 [ 원본 편집 ]

2005 년 (헤세이 17 년) 6 월에 발각 된, 강철 교량을 둘러싼 입찰 담합 혐의에 따라 공정 거래위원회 가 현장 검사에 들어가 이달 하순에 신 일본 제철은 기소 처분되었다. 그 후 같은 해 9 월에 관제 담합 방지법에 따라 공정 거래위원회가 배제 권고를했다. 그러나 신 일본 제철은 담합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배제 권고의 응낙을 거부했다. 이 사건은 재판에 의해 제기되었지만, 2009 년 (2009 년)에 신 일본 제철은 패소 과징금 2 억 8200 만엔의 벌금 지불을 명령했다 [12] . 이 사건은 관제 담합의 전형으로 알려져 사건 발각 당시에는 보도 등에서도 크게 다루어졌다. 이에 따라 사장 등 임원 보수의 반납 한 뒤, 향후 교량 사업의 축소를 발표했다.

높은 알칼리성 물 해양에 누출 [ 원본 편집 ]

2010 년 (헤세이 22 년) 1 월名古屋製鐵所에서 수질 오염 방지법 에서 정한 기준 ( 수소 이온 농도 (ph) 5-9)을 크게 웃도는 고농도의 알칼리 물 (ph12.1-12.3 )가 나고야 에 노출되어있는 것이 발견되었다. 동 제鐵所의 부지 내에는 호안 블록 부근에서 매립 재로 슬래그 (찌꺼기)가 사용되고 있었지만, 이것이 빗물 등과 혼합하여 알칼리화 안벽에 들어 있던 균열에서 유출 된 모양이다 . 나고야 해상 보안부 는 같은 해 11 월 1 일 에 동 제鐵所에서 수질 검사 등을 담당하고 있던 남성 직원 및 신 일본 제철 본사를 동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입건 했다 [13] 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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