카테고리 없음

일본 가와사키 중공업

just_tb 2017. 1. 4. 23:01

가와사키 중공업 주식회사 (카와사키 중공업)는 오토바이 · 항공기 · 철도 차량 · 선박 등 운송 장비 , 기타 기계 장비를 제조하는 일본 의 선도적 인 기업 이다.


개요 [ 편집 ]

회사의 역사는 19 세기 메이지 시대 부터 시작되어 도쿄 츠키지의 카와사키 츠키지 조선소에서 발단있다. 다이쇼 시대 의 제 1 차 세계 대전 에 의한 조선 호황, 그리고 대공황 , 쇼와 시대 의 제 2 차 세계 대전 전후의 고도 성장기 과 일본의 근대사 · 산업 역사와 함께 살아 온 일본을 대표하는 종합 중기 계 산업이다. 미쓰비시 중공업 · IHI ( 石川島播磨重工業 )과 함께 삼대 중공업의 일각을 담당 명문 기업이기도하다.

자위대 의 잠수함 이나 항공기 , 미사일 의 생산도 행하는 국내 유수의 방위 산업 이기도 방어 장비 수주 금액에서는 일본 제 2 위, 세계 53 위에 위치한다. 고베에 위치한 최고의 간사이 계 기업이기도하다. 일단 가와사키 재벌 (마츠카타 콘체른) 의 주요 기업이었다 경위에서 川崎製鉄(현 JFE 스틸) · 케이 라인 도 관계가있다. 본사는 코베시 츄 오구 의 코베 크리스탈 타워 이며, 도쿄도 미나토 구 해안에 도쿄 본사도 설치하고있다.

사훈 에 해당하는 사명 선언문에는 " 기술 의 정점에"라고 적혀 있으며, 고도의 기술력의 연마를 권장하는 기업 문화를 전개한다. 과거에 일본에서 처음 증기 기관차 의 생산 함과 동시에 라이트 형제 의 첫 비행에서 15 년에 항공기 공장을 설립 전후는 오토바이 등으로 대표되는 컨슈머 프로덕트 진출을 성공시키고있다. 최근에는 항공기 기체와 엔진 모두와 우주 기기의 개발 · 제조를 담당하는 항공 우주 산업으로서 그 이름을 날리고 있으며, 방위 장비 이전 삼 원칙 에 따라 잠수함 수출 안건의 검토도 실시하는 등 일본의 방위 산업 발전을 담당하는 존재로 부상하고있다.

다른 한편으로 중공업에서는 드물게 일본에서 파낙 에 이어 2 위, 세계 4 위의 로봇 산업으로서의 존재감을 확립하고, IoT 와 AI 에 이르기 넷째 차 산업 혁명 의 일단을 담당 사업 내용 을 확대하고있다. 또한 수소 사회 의 구축을 예측 한 수소 체인의 인프라 기술 확립에 재빨리 임하고있어 주목할 만하다. 이러한 역사는 기존 제품의 연장만으로는 만족하지 않고 새로운 분야에서 " 기술 의 정점 '을 목표로 문화의 성과로 여겨진다.

히타치 제작소 에서 설립 된 히타치返仁会( 히타치 박사 회)과 히타치 기술사 협회와 마찬가지로 기업에서 이공계 최고 국가 자격 기술사 최고의 국가 칭호 학위 인 박사 학위 취득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기술사 자격 취득자로 구성하는 川重기술사 회 (약 140 명)와 박사 학위 보유자로 구성된 川重박사 회 (약 120 명)을 설립하고, 심지어 자신의 회사 브로드에서 기술사 · 박사 학위 보유자를 정기적으로 공개하고 " 기술 의 정점에 '라는 기풍을 강력하게 뒷받침하고있다.

또한, 회사의 회장 · 사장 경험자는 고베 상공 회의소 의 회장 직과 동시에 일본 상공 회의소 의 부회장 직을 맡는 경우가 대부분이다. 또한 그社業이 육해공의 인프라 전반에와 사회 경제의 발전에 기여하고있는 것으로부터, 일본 항공 우주 공업회 와 일본 조선 공업회 , 철도 시스템 수출 조합 등의 회장 · 이사장을 맡는 경우가 많다 . 또한 경영 지표에서 주목할만한 성과가 인정되는 경우에는 간사이 경제 연합회 의 부회장 직을 맡고있다.

또한 "가와사키"는 창업자의 가와사키正蔵 성이 유래하며, 가나가와 현 가와사키시 와는 무관하다.

명칭 · 로고 마크 [ 편집 ]

현재는 Kawasaki를 도안 화 한 '플라잉 K 가와사키」 를川重그룹에서 사용하고있다.

일단 가와사키의 강을 도안 화 한 「리버 마크」 을 제정하여 가와사키 조선소 시절부터 오랫동안社章·社旗바이크를 제외한 제품 등으로 사용했다 ( 川崎製鉄 도 고유 마크 제정까지는 리버 마크 를 사용했다). 오토바이 부문은 1960 년대부터 플라잉 K 가와사키을 사용하고 있었다 (그 이전에는 리버 마크 일부 차종은 메그 를 사용).

川重제 오토바이의 해외 인지도 개선에 의해, 일본 내에서도 플라잉 K 가와사키가 철도 차량 등 오토바이 이외의 제품 · 서비스에 자주 사용되는있게되고, 2007 년에 플라잉 K 가와사키을川重그룹의 새로운 기업 마크 제정했다. 그러나 리버 마크가 전혀 사용되지 않게 된 것이 아니라 2015 년 발매 Ninja H2R 등 일부 제품은 엠블럼으로 리버 마크가 사용되고있다 [2] .

2016 년 1 월 7 일 창립 120 주년을 기념 리버 마크를 바탕으로 한 '120 주년 로고'를 발표 [3] . 1 년 제한이지만 리버 마크가 부활했다. 홍보 활동 등으로 사용된다.

주요 사업 · 제품 [ 편집 ]

생산하는 제품은 다방면에 걸친다. 이 회사는 생산 제품의 분야별 컴퍼니 제도 를 채택하고있어, 2011 년 (헤세이 23 년) 현재 다음의 회사로 구성되어있다. 그룹 연결 기준으로 매출 구성은 선박 해양 사업 9.6 %, 차량 제조 사업 10.9 %, 항공 우주 사업 16.0 %, 가스 터빈 기계 사업 16.5 %, 플랜트 · 환경 사업 7.2 %, 오토바이 및 엔진 사업 19.1 %, 정밀 기계 사업 11.4 %, 기타 사업 9.2 %이다 (2011 년 3 월기)


해외 전개 [ 편집 ]

미국 진출

가와사키 중공업은 일본 기업 중에서도 가장 초기에 미국에 진출하고있다. 네브라스카 링컨 공장은 일본식 저스트 - 인 - 타임 형 생산 체제의 모델 케이스로 널리 거론했다. 또한 1981 년 에 링컨시에 흥정 공장 직원의 해고 를 막는 등, 종신 고용 형태의 노동자 관리의 상징이라고도 생각되었다 [5] .

중국에 신칸센 기술 공여

2011 년 6 월 30 일에 개업 한 중국 베이징 - 상하이 를 잇는 중국판 신칸센 「일본諧号 "일본과 독일 등의 기술이 사용되고 있으며, 일본에서는 가와사키 중공업, 히타치 , 미쓰비시 등 기업 연합이 기술 공여했다. 하지만 그 후 중국 측이 '자체 개발'을 주장하고 미국과 일본 등에서 기술 특허 를 신청하는 방침을 내 세웠다 (가와사키 중공업은 중국에서 특허를 취득하고 있지 않다). 가와사키 중공업의 간부는 같은 해 7 월 4 일 ""특허 "의 내용을 모르기 때문에 지금은 대응 방법이 없다지만, 만약 계약에 위반되는 내용 인 경우 법적 조치를 취할 필요가있다"고 말했다 했다. 또한이 관계자는 "공여 한 기술은 중국 내에서의 사용에 제한하게되어있다. 제대로 계약을 지키는 성인의 나라가 되었으면 생각하지만 (중국 측의 움직임을) 좀 더 지켜보고 싶다"고 말했다 한 [6] .

중국에 기술 공여는 시종 신중했다 JR 도카이 사장은 2011 년 6 월 29 일의 회견에서 "신칸센 기술은 국내 업체와 구 국철 기술진의 오랜 기간에 걸친 땀과 눈물의 결정" 라고 말한에서 기술 공여 한 가와사키 중공업에 대해 "기술 입국에 걸맞게 대응을 해 주었으면한다"며 특허 침해에 단호히 대처하도록 요구했다 [7] .

브라질 의 조선 사업

2015 년 3 분기에 221 억원의 손실 을 기록. 2012 년 브라질 정부의 협력 요청을 받아 초대형 심수 뿌레사루 층 에서 잇따라 발견 된 유전 개발을 위해 현지 대형 건설사 3 개사가 설립 한 엔세아다 에 30 % 출자하여 합작 사업에 참여함에 따라, 페트로브라스 에서 드릴십 선박 2 척과 추진 프로펠러 장치의 제작에 나섰다 [8] . 이듬해 페트로브라스와 건설 회사 등이 관련 대규모 뇌물 · 부패 스캔들이 발각. 이 여파로 엔세아다에 드릴십 건조 공사에 입금 및 카와사키 중공에 대한 지불도 그쳤지만 2015 년 11 월까지 공사 중단에 합의하지 않고 손실 처리를하지 않았다. 급속한 원유 하락에 따른 시추 사업의 악화도있어 엔세아다에 출자금 대출의 평가손 28 억원과 드릴십 관련 채권 , 재공품 의 평가손 192 억엔을 기록했다 [9] .

불상사 [ 편집 ]

산업 재해 [ 편집 ]

1971 년 에 입사 (일단 은퇴하고 그후 1997 년 에 다시 합류)하고 2000 년 에 우울증 으로 진단 된 고베 공장 그룹장 (당시 55 세)가 2002 년 , 목을 매 자살 했다. 이 회사는 1 건도 수주하지에서 450 억엔의 큰 기회를 맡기고이 남성이 실패로 남자를 사내에서 '돈 먹는 벌레 "고 성토왔다. 神戸東노동 기준 감독 서 자살과 직무와의 관련성을 인정하지 않고 노동 재해 불인정 한 것을 받고, 유족의 아내는 유족 보상 혜택 등 부 지급 처분 취소를 요구 고베 지방 법원 에 제소. 2010 년 9 월 3 일 동 지방 법원 (재판장 · 야오 카즈코 )은 남성이 직장에서 큰 중압감을 받았다으로 산재를 인정 고베 동부 노동 기준 감독 서의 처분을 취소했다. 판결은 " 잔업 시간에서 즉시 업무가 과중하다고 인정할 수 없다", "업무에 의한 심리적 부하가 강했다. 자살은 업무에 내재하는 위험이 현실화했다"고 언급 [10] .

자회사의 도박 문제 [ 편집 ]

자회사의 川重아카시 엔지니어링 에서 2009 년경부터 사내 골프 대회 에서 참가자들이 베팅을하고 있었던 것이 밝혀졌다. 이 회사의 사장 등 임원이 관여 한 혐의가 지적되고있다 [11] .

육상 자위대 헬기 납품을 둘러싼 담합 [ 편집 ]

육상 자위대 의 관측 용 헬기 ( OH-1 )를 기반으로 한 차기 다목적 헬기 개발 계획 (UH-X)를 둘러싼 담합 의혹이 2012 년 에 등장. 수주에 있어서는 회사와 그 자회사 및 방위성 기술 연구 본부 가 후지 중공업 을 제거하려고 했다며 도쿄 지방 검찰청 특별 수사부 의 습격을 받았다 [12] (당시川重담당자는 기소 유예 가 한).

이 담합 문제는 가와사키 중공업 주주들이 2014 년 6 월 에 회사의 무라야마 시게루 사장 등 경영진을 상대로 담합 당시의 이사였던 무라야마 사장들이 회사에 담합에 의한 손실을 배상하도록 총액 46 억 2,600 만엔의 지불을 요구하는 주주 대표 소송 을 고베 지방 법원 에 일으키고있다 [13] .